안녕하세요. sa_ming입니다!
지난주 디지털 광고대행사에 인턴으로 출근했어요.
지난 한 주 동안 일을 하진 않았지만, 참조되는 메일과 공유되는 파일 속 모르는 용어들만 찾아봐도 시간이 후딱 가더라고요😂
나름 기본은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한 번도 들어보지 못 한 용어들이 많아 놀랐습니다.
간단한 건 직접 찾아보고 찾아도 나오지 않는 건 여쭤보며 열심히 배우고 있는데요, 까먹지 않기 위해 이렇게 따로 기록해보려 합니다! 맥락 없는 나열입니다. 참고 부탁드리영..
*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내용 한 눈에 보기
오퍼월광고, 디파이너리, 네이버gfa커뮤니케이션애드, ADID와 IDFA, 딥링크(deeplink), 포스트백(postback), 파트너, 커스텀파트너, URI, URL, URN, RFP(제안요청서), 마크업, 마커비, 인스트림광고, 아웃스트림광고, 버티컬서비스/광고/플랫폼, 리치미디어, 구글 디멘트젠 캠페인, 캡, 총캡, 일캡, 데일리캡, 네이버NOSP, 적립테스트, 구글UAC, 키검, 신검, 스페셜DA
오퍼월 광고
보상형 광고, 리워드 광고를 오퍼월 광고라고 합니다. 특정 액션을 취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를 말하죠.
'앱 설치 하면 100코인', '무료 상담 받으면 1000코인' 같은 거 많이 보셨죠? 이런 걸 오퍼월 광고라고 한답니다.
광고주는 오퍼월 광고를 통해 더 높은 광고효과를 누리고, 앱 개발사들은 앱 내 광고 지면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포인트클릭, 버즈빌, 애드팝콘, NBT 등이 있습니다.
디파이너리
광고에 반응하는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플랫폼. 디지털 광고의 핵심은 고객에 어디에서 광고를 봤고 클릭했으며 어느정도 흥미를 가졌는 지 알 수 있다는 것. 또 그 고객의 특징을 파악해 또 다른 고객을 타깃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곳입니다. 디파이너리 홈페이지에서는 디파이너리를 CDP(Customer Data Platform)이라고 칭하는데 또 회사에선 MMP라고 했거든요. 일단 저희 회사는 디파이너리를 연결된 파트너 매체들의 광고성과를 확인하는 툴로 사용하는 듯 합니다. (좀 더 잘 알게 되면 수정하겠습니다..)
네이버 gfa 커뮤니케이션 애드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의 광고 상품.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공간에서 특정 주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유저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ADID와 IDFA
몰랐던 건 아니지만 맨날 헷갈리는 녀석.
구글의 play store가 제공하는 광고 식별 값을 ADID,
애플의 app store가 제공하는 광고 식별 값을 IDFA라고 부릅니다.
딥링크(deep link)
특정 콘텐츠(페이지)에 직접적으로 도달하도록 하는 링크.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용자가 누르면 앱 설치 화면으로 이동하고, 앱이 설치되어 있는 사용자가 누르면 앱 내 화면으로 이동하는 링크입니다.
딥링크(Deeplink)란? (tistory.com)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포스트백(posback)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유입된 유저의 특정 액션을 다시 광고 네트워크로 전달하는 것.
예를 들어 구글 애즈 광고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가 앱을 설치했을 때, 해당 사용자 정보를 구글애즈에 다시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스트백 기능을 활용하면 광고주는 전달받은 데이터를 토대로 광고를 최적화하고 광고 네트워크는 더 정확하게 광고비를 정산할 수 있습니다.
머리론 알겠는데 아직 너무 어려운 개념...
포스트백(Postback)이란? (tistory.com)
Postback (포스트백) 이란 무엇일까요? | AppsFlyer 용어집
Post-back : 디파이너리에 수집된 데이터 전달하기 – 디파이너리 헬프센터 (dfinery.io)
파트너(=미디어)
온라인 광고 생태계에서 '파트너(미디어)'의 의미는 광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google, naver, meta, criteo 등이 포함됩니다.
커스텀파트너
구글, 네이버 같은 매체사 외에 광고주(마케터)가 자체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매체(블로그 등)가 있다면 디파이너리, 앱스플라이어 등의 MMP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Ad partner settings : 광고 파트너(매체) 정의 및 활성화 하기 – 디파이너리 헬프센터 (dfinery.io)
URI, URL, URN
URI에 URL과 URN이 포함되는데 요즘은 URN을 거의 안 쓰기 때문에 URI = URL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URI는 리소스를 구분할 수 있는 식별자.
URL은 리소스를 경로기반으로 식별, URN은 리소스를 이름을 기반으로 식별.
URI, URL, URN 의 차이 한 번에 정리하기 : 리소스 구분 관점에서 보는 URI, URL, URN의 차이 — 조세영의 Kotlin World
제안요청서, RFP(Request for Proposal)
광고주가 대행사에게 건네는 문서.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입니다.
제안서 용어, RFP/RFI/RFQ의 의미와 작성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마크업, 마커비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게 광고관리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 쉽게 말해 대행 수수료
마크업 15% = 수수료 15%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커비는 마크업 비용, 수수료 비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관련해서 친절하게 설명한 링크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마케팅 왕초보 단톡] 마커비(마크업)는 무엇인가요? - 마케팅 - 정보공유 - 아이보스 (i-boss.co.kr)
인스트림 광고, 아웃스트림 광고
인스트림은 동영상 매체에서 영상 형태로 진행되는 광고이고, 아웃스트림은 동영상 매체가 아닌 곳에서 영상 형태로 진행되는 광고를 말한다.
버티컬 서비스/광고/플랫폼
여기서 버티컬이란 '하나의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이라고 보면 됩니다.
무신사, 에이블리는 패션에 집중한 버티컬 플랫폼
오늘의 집은 인테리어에 집중한 버티컬 플랫폼
이러한 버티컬 플랫폼의 경우 가지고 있는 고객 데이터가 세세하기 때문에 광고지면으로도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많다네요.
타겟 공략의 지름길! 버티컬 플랫폼 광고 파헤치기 (openads.co.kr)
리치미디어
단순히 고정되어 있는 배너가 아닌, 광고에 마우스를 갖다대는 등의 행동을 취하면 광고가 커지거나 움직이는 배너 광고.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
과거 구글의 디스커버리 광고가 업그레이드 된 버전.
GDN과 달리 '디스커버'라는 게재지면과 더불어 유튜브, 지메일 영역까지 확장하여 노출하는 형태.
캠, 총캡, 일캡, 데일리캡
"CPA 매체는 데일리캡 없이 가겠습니다."
여기서 캡은 한도이다. 즉, 일예산한도없이 CPA광고를 운영하겠다는 뜻입니다.
네이버 NOSP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Naver Open Sales Platform
네이버 타임보드나 스페셜da 같이 CPT를 과금 기준으로 하는 노출 보장형 상품.
일부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상품은 네이버 공식 대행사를 거쳐서 광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디지털 광고대행사 기업 홈페이지나 채용 글 볼 때, '네이버 공식대행사', '구글 공식대행사' 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고 그냥 웬만하면 다 받을 수 있는거고 그냥 과시용으로 올려두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저 '공식대행사' 타이틀이 있어야 대행사에서 해당 매체광고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거였어요. 공식대행사 타이틀이 없으면 광고대행사도 렙사 등에 해당 매체의 광고를 맡겨야하는 거더라고요.
적립테스트
해당 단어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얻지 못했으나 광고로 사용될 트래킹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 테스트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UAC
Google Universial App Campaign
구글의 광고 상품 중 '앱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구글에서 자동을 진행되는 부분이 많아서 세팅과 운영이 쉽다곤 하나 성과가 무조건 잘 나오는 광고는 아닌 듯 해요. 우리 회사도 UAC 돈은 엄청 쓰는데 성과가 잘 안 나와요ㅠ(아니요? 잘 나옵니다. 지금 믿을녀석 요녀석밖에 없음)
[지금은 디지털마케팅 시대] 구글 공식 파트너가 알려주는 구글 광고 (1)_구글앱설치광고(UAC) -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키검
키워드 검색의 줄임말
신검
신용카드 검색의 줄임말
스페셜DA
네이버 모바일 홈화면에 있는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2주차도 잊지 않고 쓰겠습니다.
디지털 광고 대행사 인턴 2주차, What's in my notebook!😜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