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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대사 인턴 일기

디지털 광고 대행사 인턴 6주차, 월요일이 공휴일이다? 그럼 화요일에 4일치 데일리 리포트를 씁니다. / 퍼포먼스마케팅 용어 | 광고 용어

by sa_ming 2024. 5. 15.

공휴일 덕분에 7주차 주말이 오기 전 다행히 6주차 일기를 쓸 수 있었습니다ㅎ

6주차가 됐는데도 아직 고정으로 맡아서 하는 일이 없어요. 그래서 평상시에는 인턴 평가용으로 발표해야 하는게 있어서 그거 준비하고 가끔가다 팀이 바쁘면 떨어지는 일 콩고물들 받아 먹습니다. 출근하면 데일리리포트 쓰고 매니저님이 올려주는 거랑 비교하는게 아침 루틴인데, 월요일 휴무였잖아요? 금,토,일,월 4일치 리포트를 시간 내에 쓰는 건 정말 빡세더군요,,,그래도 공휴일 체고야😍

 

 

 

한 눈에 보기
TT(TikTok), GA(Google Ads), 영문 이벤트 포스트백, DA광고는 랜딩페이지를 어디로 설정해야 효과적일까?, 카카오 비즈보드 재심사요청, 인플루언서 협업 광고 게시물 심의기한 관리, 13년차 국장님이 알려준 예의있게 메일 포워딩하는 법

TT: TikTok, GA: Google Ads

 

틱톡 등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영상을 제작하면 계약할 때 광고를 위한 2차 라이센스 활용도 같이 논의하게 된다. 이때, 매체 개수 상관없이 광고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매체 중 N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계약서에 매체 선택한 항목을 간단하게 축약형으로 기재하는데, IG나 FB는 익숙하니까 뭔지 알았고 YT, TT는 틱톡인 걸 유추할 수는 있지만 저렇게 쓰인 걸 처음봐서 조금 멈칫했었다. 근데 GA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는거다. Google Analytics도 아니고 뭘까 했는데, Google Ads였다.. 유튜브랑 별개로 DA나 UAC소재로 활용하는 경우를 GA로 따로 빼서 명시하는 것 같다. 근데 솔직히 GA는 통상적으로 Google Analytics아니냐고요...!


영문 이벤트 포스트백

성과가 잘 나오지 않아 CPA 매체를 최대한 늘리고 있는 상황인데, 렙사 쪽에서 이벤트 포스트백명을 영문으로 변경할 수 있냐는 제안을 했다. 우리는 지금 한글 이벤트 포스트백(ex. custom:회원가입)을 사용하고 있는데, 매체 중에 한글이벤트명을 인식 못 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영문으로 바꾸면 매체를 더 늘릴 수 있어서 제안을 한 것이었다. 

아쉽게도 지금 이벤트명을 바꾸면 광고 운영하고 있는 모든 매체와 컨택해서 다 바꿔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시가닝 너무 오래 걸리고 광고 퍼즈되는 기간도 생겨서 바꾸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보통 이런건 광고 집행 이전에 광고주랑 상의해서 설정한다고 들었는데, 나중에 이런걸 초기 설정하는 순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면 해당 사항을 잊지말고 꼭 참고해야겠다.


DA광고 랜딩url을 딥링크 말고 모바일웹(상세페이지)로 랜딩하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까?

CPA 매체들 단가를 조금씩 증액하고 있는데, '증액=성과'가 아닌지라 큰 효과는 보지 못 하고 있다. 너무 뭐랄까,,안타깝고 슬프다. 진짜 fraud 유저 잡아내느라 매체 필터링한 여파로 광고 성과를 회복하지 못 하고 있는데, 국장님팀장님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 결과가 따라주지 안항서 너무 슬프다. 어떻게 해야 할까. CPA 성과도 떨어지는데 DA랑 SA에서는 전환이 거의 안 나오다시피 하니까 상황이 너무 어렵게 흘러간다. 

 

지금 CPA랑 DA는 랜딩이 딥링크라서 앱 설치페이지로 바로 넘어가거나 앱 내 페이지로 이동하고, SA는 브검 제외하고 딥링크 랜딩이 제한돼서 모바일 웹페이지로 랜딩하고 있다. SA 검색량이 저조하긴 하지만 그래도 딥링크랑 웹링크 전환율 비교하면 딥링크가 효율이 좀 더 좋다고 하다. 근데 이건 SA이니까. 이미 우리 서비스가 뭔지 알고 검색한 고객이기 때문에 딥링크 효율이 더 높을 수 있다. 그렇지만 DA를 딥링크 랜딩으로 연결시키는게 괜찮은걸까? 물론 중간 단계를 없애야 이탈없이 앱설치하고 회원가입할 수록 유도할 수 있지만, DA를 클릭하는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지고 만약 이벤트 관련 배너를 클릭한 고객의 경우 이벤트 상세 설명 없이 바로 앱설치 페이지로 떨어지면 거부감을 가지고 바로 이탈해버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웹랜딩을 한다고 성과가 늘거라는 보장도 없으니까 A/B test 한 번 해보고 싶다. 내 가설이 맞는지 틀린지 확인해보고 싶어,,


카카오 비즈보드 재심사 요청

카카오 비즈보드 반려나서 반려된 원인 반영하여 수정했으면 그대로 둔다고 알아서 재심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수정한 광고 선택 후 [재심사요청] 버튼을 클릭해줘야 한다. 


심의가 필요한 광고는 인플루언서 게시물 심의기한 관리가 필수!

금융, 병원 등의 광고 분야는 모든 광고를 심의받아야 하고, 심의를 받으면 심의번호를 받게되는데 각각 다 사용 가능한 기한이 있다. 광고대행사를 통해서나 직접 광고를 돌리는 경우에는 기한 맞춰서 광고 on/off 하면 되니까 문제 없는데, 인플루언서 같은 경우는 광고로 올렸던 영상이나 게시글에서 예상치 못하게 큰 인기를 끌었다던가, 덕분에 유입이 늘었다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면 해당 광고 게시물을 내리기 싫어할 수도 있다. 특히 블로거 관리가 힘든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때문에 인플루언서와 직접 계약하던 대행사를 통해 계약하던, 계약 조항에 삭제 일자도 명시해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과거 진행된 블로그 광고 게시글 중에 기한이 지났는데 삭제되지 않은 블로거 컨택해서 지워달라고 했는데 한 명이 계속 무시하고 연락 피하다가 마지막에서야 간신히 지워줘서 너무 짜증났다...😤


예의 있는 메일 포워딩(메일 전달 팁)

13년차 국장님 팁임.

1) 본인보다 낮은 사람에게 포워딩할 때, FYI (For Your Information)이라고 간단히 메일 바디에 기재해서 전달.

2) 본인과 동급이거나 높은 사람에게 포워딩할 때, "~~~하여 포워딩드립니다"라고 메일 바디에 써서 전달.

대뜸 바디에 아무내용 없이 보내지 말 것! 


 

5월은 매주 공휴일이 있네요. 하지만 부처님 오신날이 마지막이라는 것😥

오늘이 5월의 마지막 공휴일이라니!  6월 6일만 기다려,,